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인생명언 : 고귀함에 관한 명언

by eaee 2021. 4. 24.
반응형

<인생명언 : 고귀함에 관한 명언>


동서양을 막론하고 현대는 고귀함이 사라져버린 사회이다. 그것은 사회가 변화하는 과정에 있기 때문일 것이다. 인간 사회의 본질은 고귀함을 찾는 것이다. 모두 그것을 위하여 돈을 벌고, 자녀들을 교육시키며, 높은 지위를 얻으려고 하지 않는가? 결국 고귀함을 인정받기 위해서, 즉 사랑받기 위해서 발버둥치고 있는 것이다. 


장자에는 이런 말이 있다. “가장 고귀한 것은 작위를 버리는 것이고, 가장 부유한 것은 재산을 버리는 것이며, 가장 바람직한 것은 명예를 버리는 것이다.”


베이컨은 “가장 고귀한 사업들과 단체들은 자녀가 없는 사람들이 만들어낸 것이다.”라고 하여 자녀들에게 상속하기 위하여 얼마나 많은 잘못을 하는지를 꼬집었다. 


세네카는 “오로지 영혼만이 사람을 고귀하게 만든다.”란 말을 하였다. 옳은 지적이다. 어떤 물질이나 재산도 명예나 지위도 사람을 고귀하게 하지 못한다. 오로지 정신만이 사람을 정말 존경스럽고 고귀하게 만들 수 있다. 정신력이 유독 강한 사람들이 다른 사람들을 감동시키고 올바른 길을 간다. 

 

워즈워스는 “지상에는 단 하나의 위대한 사회가 홀로 존재한다. 그것은 살아 있는 고귀한 사람들과 죽은 고귀한 사람들의 사회이다.”고 말했다. 고귀한 사람들이 만든 사회만이 의미 있는 것이라는 지적이다. 

 

알베르토 까뮈는 “진정한 고귀함의 기초는 경멸, 용기, 극도의 초연함이다.”라고 했다. 우리는 고귀한 어떤 것을 만들기 위하여 노력한다. 그 과정에서 우리는 얼마나 치사한 짓을 했는가를 반성해야 한다. 죽는 순간에 자녀에게 고귀한 정신을 물려줄 수 있다면 그것이 가장 큰 유산일 것이다.     

반응형

댓글